2025.05.22 - [프로그래밍] - [PCCE] LV3 파이썬 완전정복: Part 1 PCCE 시험 개요와 LV3 등급 분석
2025.05.22 - [프로그래밍] - [PCCE] LV3 파이썬 완전정복: Part 2: 변수, 자료형, 연산자 – Python 기본 문법 ①
2025.05.23 - [프로그래밍] - [PCCE] LV3 파이썬 완전정복: Part 3 조건문 – 흐름 제어 기초
2025.05.24 - [프로그래밍] - [PCCE] LV3 파이썬 완전정복: Part 4 반복문 – while, for, 중첩 반복
2025.05.24 - [프로그래밍] - [PCCE] LV3 파이썬 완전정복: Part 5 리스트와 2차원 리스트 – 자료구조 입문
2025.05.25 - [프로그래밍] - [PCCE] LV3 파이썬 완전정복: Part 6 함수 정의와 활용, 표준 라이브러리 (math, random)
2025.05.25 - [프로그래밍] - [PCCE] LV3 파이썬 완전정복: Part 7 문자열 처리 – 인덱싱, 슬라이싱, 포매팅
요구사항을 코드로 옮기는 능력 – 구현 문제란?
구현(Implementation) 혹은 시뮬레이션 문제란, 특별한 알고리즘보다는 문제에서 요구하는 내용 자체를 코드로 성실하게 옮기는 게 핵심인 문제를 말합니다. 예컨대 게임 규칙을 시뮬레이션하거나, 주어진 시나리오를 그대로 코딩하는 유형이죠. PCCE Level 3에서는 어려운 알고리즘보다 이러한 구현형 문제 비중이 높습니다. 즉, 제시된 문제 상황을 정확히 이해하고, 필요한 자료구조와 절차를 설계하는 능력을 평가합니다. 이 파트에서는 구현/시뮬레이션 문제의 전형적인 예와 함께, 이를 효과적으로 풀어내는 방법 (문제 해석, 단계적 접근, 테스트) 등을 다룹니다.
개념 설명: 구현 문제 해결을 위한 일반 전략
구현 문제는 다양하기 때문에 한 가지 공식으로 풀 수는 없지만, 기본적인 접근 흐름은 비슷합니다:
- 문제 상황 이해 및 정리: 지문을 찬찬히 읽으며, 어떤 상태와 규칙이 있는지 파악합니다. 종이에 간단히 시뮬레이션 흐름을 적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로봇이 격자 상에서 움직이는 문제라면, 초기 위치/방향, 명령 리스트, 움직임 결과 등을 요약해봅니다.
- 필요한 자료구조 선택: 상황에 따라 배열, 리스트, 변수 등을 어떻게 쓸지 결정합니다. 2차원 공간이면 2차원 리스트(혹은 좌표 변수 2개), 시계나 날짜 계산이면 연,월,일 변수나 datetime 모듈, 문자의 연속이면 문자열 등. 문제의 입력도 고려해서, 입력 구조에 맞는 저장 방식을 선택합니다.
- 단계별로 처리하기: 요구사항을 여러 작은 단계로 쪼개 코딩합니다. 예를 들어 "매 초마다 위치를 업데이트하고, 벽에 부딪히면 방향 반전" 같은 시뮬레이션이면, 먼저 한 스텝 이동 함수를 만들고, 충돌 검사 함수를 만들고, 이들을 loop로 호출하는 식으로 분리할 수 있죠. 또는 **의사코드(pseudocode)**를 먼저 써보고 코드로 옮깁니다. 의사코드는 "while not game_over: move(); if(collision): turn();"처럼 알고리즘의 큰 틀을 자연어와 혼용해 표현한 것입니다.
- 예제 검증: 작은 사례를 손으로 계산해보고, 코드의 흐름이 그것과 일치하는지 확인합니다. 문제에 예시가 있다면 그것을 통해 디버깅합니다. 구현 문제는 복잡하다 보니 논리 버그가 생기기 쉽습니다. 예를 들어 조건 분기를 빠뜨리거나, index 범위를 잘못 처리하거나 등. 직접 몇 턴 시뮬레이션 해보면 이런 버그를 잡을 수 있습니다.
- 코너 케이스 고려: 정상적인 흐름 외에 극단 상황 (빈 입력, 최대/최소값, 경계 조건)을 떠올려 봅니다. 예를 들어 "로봇이 전혀 움직이지 않는 경우", "주어진 명령이 모두 무효한 경우" 등. 이런 케이스에 코드가 잘 대응하는지 확인합니다. PCCE에서는 너무 엉뚱한 예외케이스까지는 안 내겠지만, 기본적인 건 챙겨야 합니다. (ex: 나누기 연산 있을 때 0 처리, 리스트 인덱스 -1처리, 등)
전략의 예시: PCCE 기출 5번 “산책” 문제를 떠올려 봅시다. 개요: "여름이가 2차원 좌표평면에서 강아지 산책. N/S/E/W 문자열로 경로 주어짐. 최종 위치 좌표를 [동쪽거리, 북쪽거리] 형태로 반환." 이 문제를 풀이한다면:
- 좌표 (x,y) 초기 0,0으로 두기.
- 방향에 따라 x 또는 y를 증감. 'N'이면 y+1, 'S'이면 y-1, 'E'이면 x+1, 'W'이면 x-1.
- 문자열 route를 한 글자씩 반복 처리 (for ch in route:).
- 최종 (x,y)를 출력 형태에 맞게 [x, y] 리스트로 반환.
의사코드:
# 코드 예시 |
x=0; y=0 for ch in route: if ch == 'N': y += 1 elif ch == 'S': y -= 1 elif ch == 'E': x += 1 elif ch == 'W': x -= 1 return [x, y] |
이처럼 문제의 요구를 단계로 풀어 논리로 표현한 후, 코드로 구현하면 비교적 수월합니다.
구현 문제는 사실 지금까지 배운 모든 문법의 종합적 적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변수/연산자, 조건문, 반복문, 리스트, 문자열, 함수 등 다 활용할 수 있죠. 따라서 앞선 파트들의 기초를 잘 다지는 것이 선결 과제입니다.
실습 예제: 간단한 구현 문제 풀이 예시
- 예제: 2D 좌표 이동 시뮬레이션
- 문제: 정사각형 격자 공간 5x5 내에서 로봇이 움직인다. 초기 위치 (0,0). 명령 문자열이 주어지며, 각 문자에 따라 상(U), 하(D), 좌(L), 우(R)로 한 칸 이동한다. 단, 격자 밖으로 이동 명령이 들어오면 무시한다. 최종 위치 좌표를 출력하라.
- 접근: 이건 전형적 구현. 현재좌표(x,y) 관리, for문으로 명령문자 처리, 이동 전 미리 범위 체크하거나 이동 후 체크하여 무효시 되돌리기.
# 코드 예시 def final_position(commands):
x, y = 0, 0
N = 5 # 격자 크기
for cmd in commands:
nx, ny = x, y
if cmd == 'U': ny -= 1
elif cmd == 'D': ny += 1
elif cmd == 'L': nx -= 1
elif cmd == 'R': nx += 1
# 범위 체크
if 0 <= nx < N and 0 <= ny < N:
x, y = nx, ny
# else: 그냥 무시 (바깥이면 x,y 변화 없음)
return (x, y)
# 테스트
print(final_position("RRDDLU")) # 해석: 시작-> R(1,0)->R(2,0)->D(2,1)->D(2,2)->L(1,2)->U(1,1)
# 결과 예상 (1,1)- 위 함수가 기대대로 (1,1)을 반환하는지 확인하면 됩니다.
- 예제: 문자열 패턴 구현
- 문제: 입력으로 정수 N이 주어지면, 다음과 같은 패턴을 출력하라:
# 코드 예시 1
1 2
1 2 3
...
1 2 3 ... N - 접근: 이건 간단한 중첩 반복 출력. 구현은 다음처럼:
# 코드 예시 def pattern(n):
for i in range(1, n+1):
# 1부터 i까지 출력
line = ""
for j in range(1, i+1):
line += str(j) + " "
print(line.strip())
pattern(5)- 물론 format을 써도 되고, print(*range(1,i+1))라고 한 줄에 해결도 가능합니다. 중요한 건 요구 형식에 맞추는 것. 이 패턴은 1부터 증가 숫자, 공백으로 구분, 줄바꿈.
- 문제: 입력으로 정수 N이 주어지면, 다음과 같은 패턴을 출력하라:
이러한 간단한 연습을 통해, 구현 문제도 결국은 여러 개념의 조합임을 알 수 있습니다.
PCCE 출제 포인트 분석: 구현/시뮬레이션 분야
- 시뮬레이션 문제: 앞서 예로 든 로봇 이동, 뱀 게임 시뮬레이션, 물건 쌓기 (기출 8번 창고정리)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주로 2차원 그리드 기반 움직임이나, 데이터를 차례로 처리하는 것 등이 많습니다. 핵심은 주어진 로직(규칙)을 빠뜨림 없이 코드로 옮기는 겁니다. 이 과정에서 자료구조 선택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뱀 게임에서 몸 좌표를 저장하려면 deque (큐)로 처리하는 게 편할 수 있고, 창고정리에서 아이템 합치기는 두 리스트나 딕셔너리로 풀 수 있죠.
- 구현+알고리즘 혼합: 단순 구현에 살짝 알고리즘 기법이 섞일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NxN 격자에서 특정 조건을 만족하는 경로 찾기 (DFS/BFS), 시뮬레이션 하면서 최적 값 찾기 (그리디 요소) 등이 있을 수 있지만, Lv3에서는 쉬운 수준일 것 같습니다. (예: 완전탐색 2중루프로 다 해결되게). 그래도 예습 차, 간단한 백트래킹 문제나 BFS 문제 한번 보셔도 좋아요.
- 시간 복잡도: 구현 문제는 논리만 맞으면 통과되는 경우가 많지만, 혹시 N이 큰 경우 시간복잡도 고려가 필요. PCCE Lv3에서 N 최대 수백~수천 수준이라 O(N^2)도 괜찮을 듯. 그러나 N=10^5, 10^6은 아닐테니, 너무 걱정말고 일단 직관적 구현부터 합시다.
- 디버깅 요소: 구현 문제는 테스트 케이스에 따라 다른 결과가 나오기도 하죠. PCCE 디버깅 문제로 나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앞서 본 Velog 후기에도 "모의고사보다 실전 문제 디버깅이 어려웠다"고 했으니, 실수하기 쉬운 부분 (인덱스 처리, 누락된 조건, 변수 초기화 등)을 주의해야 합니다.
- 긴 문제 지문 익숙해지기: 구현 문제는 스토리가 길게 주어질 때도 있습니다. 예컨대 "OO 게임 규칙: ..." 이런 식으로요. 지문을 천천히 읽고 요점 정리를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줄글로 된 규칙을 코드로 바꾸는 연습도 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1초마다 x1 증가, 5초마다 y--, 10초마다 방향 반전" 이런 복합 규칙이면, time 변수 두어서 1씩 loop, if time%5==0 then ..., if time%10==0 then ... 구조를 짤 수 있겠죠.
- 우선 순위 구현: 규칙에 우선 순위가 있다면 그 순서대로 코드에 반영해야 합니다. 예: "먼저 이동하고, 부딪히면 멈추고, 안 부딪혔으면 점수++" 같은 순차 규칙. 이런건 if/elif or 분기 순서로 표현합니다. 만약 잘못 순서를 구현하면 오답.
마무리 요약 및 꿀팁
구현/시뮬레이션 문제는 프로그래밍 대회에서도 "시뮬레이션은 하드코딩이 답"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정직하게 코딩하는 게 중요합니다. 지레 어렵게 생각해서 알고리즘을 끌어들이기보다, 요구사항을 차근차근 코드로 옮기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꿀팁:
- 모든 조건 체크리스트: 문제의 조건을 빠짐없이 구현하기 위해, 지문에서 요구하는 일들을 체크리스트로 만드세요. 예를 들어 "벽이나 장애물을 만나면 오른쪽으로 회전한다" 같은 조건이 있다면, '벽 만남 -> 방향전환'을 메모. 구현 후 체크리스트와 코드 비교하여 빠진 부분 없는지 확인합니다.
- 단위 테스트 (구현 중): 복잡한 로직은 함수로 쪼개고, 각 함수가 잘 작동하는지 부분적으로 테스트하세요. 예를 들어 뱀 게임이면 "이동 함수", "충돌 검사 함수", "방향 회전 함수" 등을 나눠서 각각 예제 입력 넣어 결과 맞는지 본다거나. 이게 개발 현장의 단위 테스트 개념인데, 시험 중엔 시간 없을 수도 있지만, 적어도 구상 단계에서 함수별로 머릿속 테스트는 해보세요.
- 배경지식 활용: 때로 구현 문제는 현실 룰을 다룹니다. 예를 들어 "그레고리력 날짜 계산" 문제 나오면 윤년 계산법(4로 나눠떨어지고 100으로는 안 나뉘거나 400으로 나뉘면 윤년)을 알아야겠죠. 미리 알고 있으면 구현이 쉽습니다. (물론 문제에 힌트 주기도 하지만) 또 카드 섞기, 큐브 돌리기 등 퍼즐일 수도. 너무 마이너한 건 안 내겠지만, 일상 상식이나 간단한 수학/물리 지식을 알고 있으면 좋습니다.
- 시간 관리와 디버깅: 구현 문제 하나가 시간 많이 잡아먹을 수 있으니, 시험 볼 땐 우선 간단한 문제를 먼저 풀고 남은 시간에 구현문제 몰두하는 전략도 필요합니다. 구현하면서 오류 나면, 입력 작은 케이스로 빠르게 디버깅하고, print 찍어서 상태 확인하는 것도 방법. PCCE는 오픈북 아님으로 print 디버깅은 어려운 구조일지 몰라도, 모의 테스트 환경이라면 채점 전에 stdout 확인하는게 가능할 수도? (온라인 시험이면). 어쨌든, 사소한 버그로 틀리지 않게 침착히 검증하세요.
추천 연습 문제
- 프로그래머스 Lv1: 시뮬레이션/구현 문제 모음 – Lv1에도 구현형 문제 많습니다. 예: "키패드 누르기" (스마트폰 키패드 이동규칙 구현), "비밀지도" (이진수 변환 후 지도 합치기 – 비트연산/문자열 구현 혼합), "로또 순위" (간단한 조건 구현) 등. 이들 문제는 알고리즘보단 구현 능력을 묻고, PCCE와 결이 비슷합니다.
- 백준 구현 & 시뮬레이션 – 유명한 구현 문제로 "상하좌우"(구현), "시각"(완전탐색), "왕실의 나이트"(체스판 움직임) 등이 있습니다 (이것들 코딩테스트 책 예제로도 자주 언급). 난이도 낮으니 풀어보고 감 잡으세요.
- 코드트리 시뮬레이션 문제 – 국내 플랫폼인 코드트리에도 구현류 문제 많습니다. "싸움판 전투"(격자 이동), "지하실의 탈출"(시뮬+BFS) 등, 다소 복잡하지만 설명이 친절하고 난이도 표시되어 있으니 단계별 도전해볼 만합니다.
- 직접 시나리오 작성 – 가상의 시뮬레이션을 하나 구상해보세요. 예: "자동차가 원형 트랙을 돌다가 연료 떨어지면 멈춘다. 이걸 시뮬레이션." 그리고 스스로 풀어보는 겁니다. 이 과정에서 문제 해석->코드화를 연습할 수 있습니다. 또, 이전 파트들(리스트, 문자열 등)에서 했던 연습문제를 함수화하거나 응용 변형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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